1. HTTP
- 모든 것이 HTTP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Stateful, Stateless
- 비 연결성 (connectionless)
- HTTP 메시지
-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- HTML, TEXT
2. 기반 프로토콜
- TCP: HTTP/1.1, HTTP/2
- UDP: HTTP/3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- HTTP/2 HTTP/3도 증가
3.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4, 비연결성
- TCP/IP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
- 연결을 유지하는 동안 서버의 자원이 소모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 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 개 이하로 매우 작음
-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음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
- 한계와 극복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 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- HTTP 지속 연결
- 연결
- 요청/HTML 응답
- 요청/자바스크립트 응답
- 요청/이미지 응답
- 종료
- 최대한 스테이스리스하게 설계
5. HTTP 메시지
- HTTP 메시지 구조
- start-line 시작 라인
- header 헤더
- empty line 공백 라인 (CRLF)
- message body
- HTTP 요청 메시지
- 요청 메시지도 body 본문을 가질 수 잇음
- 시작라인 (요청 메시지)
- GET/serach? q=hello&hl=ko HTTP/1.1
- Host: www.google.com
- start - line = request - line / status - line
- request - 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 - version CRLF(엔터)
- HTTP 메서드 (GET: 조회)
- 요청 대상 (/serach? q=hello&hl = ko)
- HTTP version
- 요청 메시지 - HTTP 메서드
- 종류: GET, POST, PUT, DELETE
-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: 요청 내역 처리
- 요청 메시지 - 요청 대상
- absolute-path [? query] (절대경로[? 쿼리])
- 절대경로 = '/'로 시작하는 경로
- 참고 http://...? x=y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 지정 방법도 있음
- 요청 메시지 - HTTP 버전
6. HTTP 메시지 -2
- 시작 라인 (응답 메시지)
- start-line = request-line/status-line
- 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ason-phrase CRLF
- HTTP 버전
- HTTP 상태 코드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- 200: 성공
- 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- 500: 서버 내부 오류
- 이유 문구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7. HTTP 헤더
- header-field = field-name ":" OWS field-value OWS (OWS: 띄어쓰기 허용)
- field-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-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
-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8. HTTP 메시지 바디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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